한국뉴스포커스

[AI칩 워]콘서트장 같았던 개발자 행사장젠슨 황 무대 오르자 스타 보듯 환호신형칩, 2080억개 트랜지스터로 구성인간형 로봇 ‘피지컬 AI’ 미래 제시18일(현지 시간) 미국 캘

엔비디아 ‘괴물 AI칩’ 보러 1만여명 몰려… 젠슨 황 “AI發 새로운 산업혁명 시작”

엔비디아 ‘괴물 AI칩’ 보러 1만여명 몰려… 젠슨 황 “AI發 새로운 산업혁명 시작”

[AI칩 워]
콘서트장 같았던 개발자 행사장
젠슨 황 무대 오르자 스타 보듯 환호
신형칩, 2080억개 트랜지스터로 구성
인간형 로봇 ‘피지컬 AI’ 미래 제시
18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엔비디아의 개발자 행사 ‘GTC 2024’의 기조 연설에 나선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운데) 옆으로 여러 로봇 이미지가 등장했다. 황 CEO는 이날 인공지능(AI)의 미래 기술로 사람을 닮은 로봇 ‘피지컬 AI’를 지목했다. 새너제이=AP 뉴시스
“내가 인공지능(AI)이다.”

18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센터. 수용 인원 1만1000여 명을 가득 채운 이곳에서 미래 AI 기술에 대한 영상이 나온 뒤 이 같은 문장이 화면에 떴다. 이윽고 특유의 가죽 재킷을 걸친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우레와 같은 환호와 박수 속에 무대에 뛰어올랐다. 황 CEO가 단순한 칩 설계사가 아닌 미래 AI 기술을 이끄는 ‘비저너리(visionary·미래를 내다보는 사람)’로 각인되는 순간이었다.

그는 엔비디아 개발자 행사인 ‘GTC 2024’ 기조연설 장소로 하키 경기나 대규모 콘서트에 활용되는 SAP센터를 택했다. 콘서트장처럼 꾸며진 무대에서 “이게 콘서트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 바란다”고 농담으로 연설을 시작한 황 CEO는 2시간 동안 지친 기색 없이 “AI발(發) 새로운 산업혁명이 시작됐다”는 자신의 선언을 뒷받침하는 발표를 이어갔다.

● 반도체에 열광하는 시대

스마트폰처럼 소비자 기기가 아닌 반도체 신제품을 보러 1만여 명이 몰리고, 환호가 터져나오는 것은 이례적이다. 애플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같은 빅테크 기업이 기술을 개발하면 반도체 회사가 이에 맞는 칩을 설계해 주는 것이 아니라 반도체 기업이 AI 개발 방향을 좌우하는 ‘반도체 슈퍼스타 시대’임을 보여준 셈이다.

황 CEO가 AI의 미래 기술로 지목한 것은 사람을 닮은 로봇, 즉 ‘피지컬 AI’였다. 황 CEO는 “오픈AI의 챗GPT와 같은 생성AI는 사람의 언어를 배우고 따라 한다면 로봇은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해야 한다”며 “앞으로 더 큰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무려 2080억 개 트랜지스터로 구성된 차세대 AI칩 블랙웰 시리즈를 공개한 것도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피지컬 AI’로 가는 큰 그림을 위한 퍼즐 조각이라는 의미다. 블랙웰 칩 가격은 개당 5만 달러(약 6700만 원)로 전망되는 가운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등 AI 대표주자들도 이날 블랙웰 도입 의사를 밝히며 AI 생태계 중심에 엔비디아 칩이 있음을 내비쳤다.

황 CEO는 “2012년 컴퓨터가 고양이 사진을 보고 ‘고양이(cat)’라고 인식하는 답을 할 때 학계는 모두 깜짝 놀랐다”며 “앞으로 AI가 텍스트나 말뿐 아니라 동영상, 사람의 행동까지 모든 것을 ‘인풋’으로 인식하고 배우고 알아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AI발 산업혁명 시작됐다”

차세대 AI칩 블랙웰 시리즈는 최신 AI 모델 개발을 할 때 기존 H100모델 칩 8000여 개와 15MW 전력이 할 일을 B100 2000개, 4MW 전력이면 가능하다고 황 CEO는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가상공간, 즉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축해 “산업 현장 특히 중공업 분야 곳곳에 AI가 도입된다”며 새로운 산업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가상 공간을 적용한 사례로 한국의 조선사 HD현대가 깜짝 사례로 등장하기도 했다. 디지털 공간에서 배를 건조해 보면 현실에서 배를 만들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트윈 기술의 끝에도 휴머노이드 로봇이 자리해 있었다. 디지털 가상 공간은 로봇 훈련에도 쓰이기 때문이다. 황 CEO는 무대로 직접 훈련시킨 로봇 ‘오렌지’와 ‘그레이’를 부른 뒤 “엔비디아의 영혼을 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문객, 코멘트를 부탁드립니다:

사이트 분류
인기 기사
우정 링크